[제346호] 중앙정부 및 시민단체의 갈등관리 신뢰 정도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11.30 | 조회수: 313

 

 

 

                     [제346호] 2021년 11월 30일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임재형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중앙정부 및 시민단체의 갈등관리 신뢰 정도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는 2008년부터 매년 갈등 및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를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본 인식조사는 당해 연도에 발생한 공공갈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뿐만 아니라 갈등과 신뢰와의 관련성, 갈등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가 등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공공갈등에 대한 과거의 연구들이 보여주지 못한 한국인들의 다양한 시각과 인식을 분석하고 있으며, 통시적으로 연속성을 가지면서도 시기별 특징을 선별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정부와 시민단체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정도를 측정한 항목으로서 선생님께서는 정부를 어느 정도 신뢰하십니까?”,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시민단체들을 어느 정도 신뢰하십니까?”에 대한 응답률을 살펴보면, 먼저 정부에 대한 신뢰 정도는 매우 신뢰한다가 약 9%, ‘신뢰한다가 약 31%로서 약 40%의 시민들이 정부를 신뢰하고 있는 반면에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26%,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32%를 합한 약 58%의 시민들이 정부를 신뢰하지 않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정부에 대한 신뢰 정도가 낮은 것은 부동산값 급등, 청년세대들의 취업난 및 코로나-19로 인한 중소자영업자들의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요인들에 기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시민단체에 대한 신뢰 정도는 매우 신뢰한다가 약 2%, ‘신뢰한다가 약 27%로서 약 29%의 시민들 만이 시민단체를 신뢰하고 있는 반면에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19%,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44%를 합한 약 63%의 시민들이 시민단체를 신뢰하지 않고 있어 정부에 대한 신뢰보다도 더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시민단체에 대한 신뢰 정도가 낮은 것은 시민없는 시민단체’, ‘시민단체 출신 정치인들의 일탈적 행동 및 정책실패등의 요인들이 작용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분쟁해결연구센터, dcdr@dankook.ac.kr>

 

 

 

 

 

 [분쟁해결연구센터] [ 지난호 보기 ]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