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해결포럼 [제344호] 2021년 9월 30일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10.01 | 조회수: 773

 

 

 

                     [제344호] 2021년 9월 30일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전형준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DCDR 뉴스레터

 

공공갈등 발생 형태의 변화

 

 

 그 동안 공공갈등의 정의를 내리는 기준에 관하여 많은 논의가 있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하게 개인갈등, 공공갈등을 구분하기는 어려울 뿐 아니라 갈등자체를 판단하는 것도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특히 갈등관리 대상으로 선정하기에는 더욱 판단하기 어려운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갈등을 관리할 수 없으며, 특히 모든 갈등을 정부가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양한 수준의 기준과 관점이 요구된다. 이처럼 복잡한 갈등관리의 환경은 지금까지 물리적인 공간만을 판단했을 경우이며 이외까지 고려할 경우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비물리적인 공간인 온라인상에서의 갈등은 갈등의 기준, 공공갈등의 기준, 정부가 나서야 할 갈등관리의 기준 등이 전혀 논의되고 있지 않고 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인터넷, SNS 등 온라인 공간에서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이 확대되면서 갈등발생의 빈도가 물리적인 공간에서 비물리적인 공간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략)  

 

 

 

2008~2020년 선호하는 공공갈등 해결 유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는 2008년부터 매년 갈등 및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를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본 인식조사는 당해 연도에 발생한 공공갈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뿐만 아니라 신뢰와의 관련성민주주의 발전에의 기여 등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를 통해 공공갈등에 대한 과거의 연구들이 보여주지 못한 한국인들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분석하고 있으며통시적으로 연속성을 가지면서도 시기별 특징을 선별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달의 공공갈등 논문 및 저서

  

이달(2021년 9월)의 공공갈등 논문

논문명 : Does your skin color matter in buyerseller negotiations? The implications of being a Black salesperson

출 처 :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021. 1-25.

저 자 : Gligor, David, Christopher Newman, and Saim Kashmiri.

초 록 흑인 개인이 차별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다른 영역의 증거에도 불구하고마케팅 연구는 구매자-판매자 협상에서 흑인 판매원(백인 판매원과 비교하여)이 어떻게 인식되고 대우받는 지에 대한 통찰력을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우리는 세 가지 연구를 통해 문헌에 존재하는 이러한 한계를 해결한다첫째우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회적 지배 성향이 높은 백인 구매자는 흑인 판매원이 백인 판매원보다 흥정(협상)에 덜 공격적이기를 기대한다둘째사회적 지배 성향이 더 높은 백인 구매자는 흑인 판매원을 백인 판매자(동일하게 흥정한)보다 이미 더 많이 흥정했다고 인식한다셋째사회적 지배 성향이 높은 백인 구매자와 협상할 때 흑인 판매원은 백인 판매원보다 낮은 제품 가격을 받는다넷째사회적 지배 성향이 높은 백인 구매자와 협상할 때 흑인 판매원은 백인 판매원보다 다른 잠재 구매자에게 추천될 가능성이 적다흥미롭게도 사회적 지배 성향이 낮은 백인 구매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차이가 없다. (중략)

 

   

 

 

 

다시 보는 공공갈등 사례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 관련 경제보복 규탄 갈등 사례의 일부 경위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는 공공갈등 사례들을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고 있습니다해당 데이터베이스에는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 관련 경제보복 규탄 갈등 사례가 수록되어 있습니다아래는 이 사례의 일부분입니다.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 관련 경제보복 규탄 갈등 사례의 일부 경위

 

2015년 2월 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통화스와프를 계약만료와 함께 종료했다.

 

2016년 대한민국 정부가 일본에 통화스와프 재체결을 제안했고위안부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을 설립하자 일본 정부가 10억엔 출연을 결정했다.

 

2017년 일본 정부가 부산 영사관 앞 소녀상 문제를 들며 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했다.

 

(중략)

 

 

  연구센터공고 

 

 등재학술지 『분쟁​해결연구』제 19권 3호 논문투고 안내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분쟁해결연구』 19권 제3(2021년 12월 30일 발간 예정)에 게재할 논문을 모집합니다.

 

1. 원고 모집 분야 및 참고 사항

   1) 갈등 및 분쟁과 협상 등의 관련 분야 연구 논문

   2) 논문은 다른 곳에 게재되었거나 게재될 계획이 없는 것이어야 함.

2. 투고 자격 박사과정 재학 이상 및 그에 상응한 연구자

3. 원고 마감 : 2021년 11월 12()

4. 논문접수(분쟁해결연구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투고)

   1) 홈페이지www.ducdr.org(분쟁해결연구 논문기고)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