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과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 통계 지표- 2016년 갈등 상황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 경로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7.06.15 | 조회수: 1843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는 2008년부터 매년 ‘갈등 및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를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본 인식조사는 당해 연도에 발생한 공공갈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뿐만 아니라 신뢰와의 관련성, 민주주의 발전에의 기여 등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공공갈등에 대한 과거의 연구들이 보여주지 못한 한국인들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분석하고 있으며, 통시적으로 연속성을 가지면서도 시기별 특징을 선별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간하는 ‘e-뉴스레터: 분쟁해결포럼’ 254호부터 2016년 인식조사 결과는 물론 2008년부터 진행된 인식조사에 대한 내용을 시리즈로 게재한다.

위의 그래프는 2016년 ‘갈등 및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 중 “올해 우리나라의 갈등 상황에 대해 주로 어디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까?”에 대한 조사 결과이다. 이를 보면 응답자의 과반수가 넘는 약 56%가 텔레비전 등 방송매체를 통하여 갈등 상황을 알게 된 것으로 나타나 여전히 방송매체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비율이 약 3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터넷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는 신문이 7.5%로 나타났는데 전통적 뉴스전달 매체였던 텔레비전에 비해 신문의 영향력은 상당부분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쟁해결연구센터, dcdr@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