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9호] 세대별 갈등인식과 한국사회의 미래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02.28 | 조회수: 550

 

 

 

                     [제349호] 2022년 2월 28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임재형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분쟁해결 칼럼


세대별 갈등인식과 한국사회의 미래

 임재형 교수(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가 202112월달에 전문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한 갈등 및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를 살펴보면, 문재인 정부 기간 가장 심각했던 갈등은 이념갈등과 빈부갈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202259일 출범하는 차기 정부 기간 동안 가장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갈등에 대해서도 이념갈등을 지적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 순으로 빈부갈등이라고 응답하였다.

 

그런데, 20217월에 조사된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전체 국민은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갈등에 대해 빈부갈등, 이념갈등, 남녀갈등, 지역갈등 및 세대갈등의 순으로 응답했으며, 특히 전 연령대 중에서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20대 응답자들은 이와는 다르게 남녀갈등, 빈부갈등, 세대갈등, 이념갈등 및 지역갈등의 순으로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이러한 조사결과는 최근 20대 대선국면에서 실시되고 있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40-50대의 지지성향과 흔히 MZ세대라고 하는 20-30대의 지지성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과 유사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고속경제성장과 민주화를 경험한 40대와 50대는 진보진영인 민주당 후보 지지성향이 높은 반면에 민주화 이후 풍요로운 사회 속에서 가정이나 학교에서 남녀차별 없이 성장한 젊은 계층들, 특히 남자들은 법률이나 여성가족부 등과 같은 정부의 정책 속에서 이루어지는 남녀에 대한 차별적 인식과 대우에 분노하면서 보수진영인 국민의힘 후보 지지성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젊은층의 정치적 성향은 여러 사회적 이슈와 결부되면서 한때는 2-30대 여성이 정치적으로 크게 영향력을 미쳤다면, 20214월에 실시된 재보궐선거를 기점으로 정부정책과 레디컬 페미니즘에 불만이 폭발한 20대를 중심으로 이준석 현상이라고 일컬을 만큼 남성의 정치적 영향력이 크게 부상하였다.

 

따라서 향후 한국사회를 이끌어나갈 젊은층들의 이러한 갈등인식과 젠더갈등은 어떠한 요인에 의해 발생했으며,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민간 차원과 정부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의 사회 현실은 아직도 유리천장이 존재하고 있듯이 사회 곳곳에서는 여성들이 차별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남성들은 오히려 당연히 받아야 할 혜택도 받지 못하는 등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불만을 표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국사회의 집단지성이 요구받고 있는 시점이다.

<참조: 서울신문(2021.7.19.)>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