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4호] 2019년 지방자치단체 갈등관리교육/코칭/컨설팅 현황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12.30 | 조회수: 636

 

 

 

                     [제325호] 2019년 12월 30일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김강민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분쟁해결연구센터 소식


 2019년 지방자치단체 갈등관리교육/코칭/컨설팅 현황

 

국무조정실 갈등관리 연구기관으로 지정되면서 2014년 민관합동 갈등관리 포럼으로 시작된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갈등관리 교육은 이제 6년째 접어들면서 많은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교육에 참여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수적 증가는 물론 교육만족도도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교육의 내용도 다양해졌다.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19년도에도 지방자치단체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기초 맞춤형 갈등관리 교육, 코칭, 컨설팅, 현안 및 성공사례 워크숍 개최, 갈등관리 포럼 개최는 물론 자치단체 갈등관리 전담 인력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현안을 분석하고 통찰을 얻어 갈등관리 예방 및 해결의 계기를 모색하는 지방자치단체 갈등관리 연구회등을 운영하였다.

 

이에 2019년 갈등관리 교육, 코칭, 컨설팅, 워크숍, 포럼 및 연구회 개최 등의 실적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자체 갈등관리 역량강화 기본교육은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북도, 서울시 종로구청 및 강서구청, 경기도 용인시, 충남 서산시, 전남 나주시, 경남 김해시 등을 대상을 총 22회 실시하였다. 둘째, 갈등관리 코칭컨설팅 실적을 살펴보면, 국무조정실(가리왕산 협의회 구성 관련), 서울특별시, 경기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서울 강서구, 인천 부평구, 경남 하동군, 경기 고양시, 전남 고창군 등을 대상으로 총 23회 실시하였다. 셋째, 갈등관리 워크숍을 2회 개최하였으며, 민관합동 갈등관리 포럼을 1회 실시하였다. 넷째, 지방자치단체 갈등관리 연구회를 운영하면서 총 3회에 걸처 갈등관리 담당자 연구회를 개최하였다.

 

2019년도는 그 어느 해 보다 횟수나 내용면에서 알차게 갈등관리 교육, 코칭, 컨설팅, 워크솝, 갈등관리 포럼 및 갈등관리 담당자 연구회를 진행했다고 자평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것은 국무조정실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갈등관리에 관심을 갖고 교육과 코칭 및 컨설팅을 신청해 준 지자체와 이러한 행사에 참여한 분들의 노력덕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2020년에는 보다 진전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찾아갈 것을 약속드리는 바이다.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

 

 ​ ​ ​ ​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