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3호] 시민들의 타인에 대한 신뢰 정도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12.02 | 조회수: 713

 

 

 

                     [제323호] 2019년 11월 30일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김강민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시민들의 타인에 대한 신뢰 정도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는 2008년부터 매년 갈등 및 분쟁에 관한 시민인식조사를 여론조사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본 인식조사는 당해 연도에 발생한 공공갈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뿐만 아니라 신뢰와의 관련성, 민주주의 발전에의 기여 등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공공갈등에 대한 과거의 연구들이 보여주지 못한 한국인들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분석하고 있으며, 통시적으로 연속성을 가지면서도 시기별 특징을 선별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간하는 ‘e-뉴스레터: 분쟁해결포럼’ 303호부터 2018년 인식조사 결과를 시리즈로 게재한다.

 

위의 그래프는 선생님께서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을 어느 정도 신뢰하십니까?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이다. 이에 대해 약 59%의 응답자들이 신뢰한다고 답했으며, “매우 신뢰한다는 약 7%로서 한국의 시민들은 보편적으로 타인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약 27%,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는 약 3%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러한 내용은 본 설문조사의 다른 항목, 가정, 직장, 또는 주변 사람들과 갈등을 어느 정도 겪었는가에 대한 조사결과에서 전혀 갈등이 없었다29%, “별로 갈등이 없는 편이었다26%로서 약 55%가 갈등이 없었다는 조사결과와 맥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 , 시민 개개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주변사람들과 갈등을 겪지 않는 비율이 갈등을 겪는 비율보다 높다는 것은 그만큼 타인을 신뢰하고 있는 결과라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러한 응답비율은 2018년에 실시한 동일한 항목에 대한 조사결과와 큰 차이가 없으며, 신뢰의 정도가 약 1% 포인트 정도 상승하였으며,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은 약 2% 포인트 정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쟁해결연구센터, dcdr@dankook.ac.kr>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

 

 ​ ​ ​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