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8호] 갈등조정전문가의 사회적 활동 저변화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3.04 | 조회수: 691

 

 

                     [제338호] 2021년 2월 28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전형준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분쟁해결 칼럼


갈등조정전문가의 사회적 활동 저변화

 

과거에 비해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에서 갈등조정전문가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광역시 및 도급에서는 갈등조정전문가가 관련부서를 구성하여 활동하고 있다.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갈등조정전문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법제도적 근거가 마련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갈등관리를 위한 활동도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확대되었을 뿐 아직까지 사회적 공공갈등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은 크게 못미치고 있다.

 

민주주의 성장과 국민들의 참여기회는 확대되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높아지는 갈등을 관리하기 위한 조직이나 인력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특히 갈등조정전문가가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지만 정책 및 사업을 수행하는 부서 담당자들은 갈등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보니 갈등조정전문가의 활동을 정책 및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형식적인 과정으로 판단하거나 걸림돌로 인식하는 경우가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결국 갈등조정전문가가 아무리 적극적으로 활동을 한다해도 실효성있는 역할에는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갈등조정전문가의 양적 확대도 중요하지만 갈등조정전문가의 역할과 존재의 이유를 이해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이 충족되어야 갈등조정전문가의 역할이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이나 사업과 조화롭게 융합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갈등조정전문가들도 처음부터 갈등관리를 위한 사업이나 정책에 대한 사안을 발굴하기보다는 자신들의 역할이 어느단계와 과정에서 사업부서의 담당자들과 소통이 되고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사전점검이 필요하다.

 

갈등카드, 갈등등급, 갈등조사지 등 다양한 갈등관리서류들의 경우도 사업부서과 연관되어 있을 경우 소통과정의 문제점이나 보완해야할 부분을 점검하여 소통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김강민 morning_call@hanmail.net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