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3호] 격화되는 한국사회의 이념갈등,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06.17 | 조회수: 794

 

 

 

                     [제313호] 2019년 06월 15일


                발행인: 가상준  편집인: 김강민

                          www.ducdr.org


                    Copyright by DCDRⓒ

                       All rights reserved.


 

 

 

  분쟁해결 칼럼


격화되는 한국사회의 이념갈등,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한국사회가 점점 이념갈등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는 모습이다. 정치권은 정치권대로 시민사회는 시민사회대로 이념대립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한 치의 양보도 없이 해방정국에서 벌어졌던 좌우익의 극단적 대립양상으로 되돌아가고 있는 형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조정할 사회원로들의 모습은 그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고 있다.

 

국회는 여야가 명분 없는 힘겨루기 싸움을 하느라 지난 4월부터 2개월여 간 제대로 열리지 못하고 파행을 지속하고 있다.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은 국회의원을 소환해야 하며, 모 언론의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81%가 국회의원에게 월급(세비)을 줄 필요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짧은 기간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달성하여 세계적 부러움을 샀던 한국의 대의민주주의가 실종되어가는 모습을 본 국민들이 정치권에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66일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었다는 언급은 정치권과 시민사회 내에서의 보수와 진보의 대립에 기름을 부었다. 보수 측에서는 “6.25전쟁에서 세운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 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되었고 기가 막힐 노릇이며, 대통령이 보수, 진보의 편을 갈라놓을 일방적 주장을 그때그때 무늬를 바꿔가며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이에 대해 광복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등에서는 김원봉은 일제 강점기 누구보다 빛나는 항일 영웅이었으며, 조선의용대가 편입도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이 결집되었고, 박근혜 대통령 시절 추진되었던 국정 역사교과서에서도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기술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보수와 진보의 이념갈등은 비단 정치, 역사적인 사안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경제정책, 사회복지정책, 대외정책 등 모든 국정 현안이 이념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개방형 교장 공모와 같은 교육현장에서도 이를 찬성하는 학부모들과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대립이 이념갈등으로 증폭되고 있다.

 

한국사회의 이념갈등은 해방정국에서의 좌우익의 대립, 분단과 한국전쟁 이후 지속된 남북한의 대립은 물론 일제식민지배, 독재와 민주화, 경제성장과 환경보전, 양극화의 원인 등에 대한 해석의 차이에 더해 지역주의가 중첩되면서 지속적으로 증폭되어 왔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이념갈등은 쉽게 해소될 수 없는 문제인 것만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념갈등을 어떻게 해소해 나갈 것인가? 이에 대한 대답의 핵심은 정치권과 언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국민 개개인의 이념적 차이는 반목과 대립 및 갈등을 야기할 정도로 그리 크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정치권이 어느 사회나 존재하는 이념의 차이를 반목과 대립, 갈등으로 증폭시켜 자신들의 지지세력을 결집시킴으로써 정치적 목적을 달성해 왔다. 그리고 언론이 이를 회오리바람처럼 증폭시켜왔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이념갈등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정치권이 극단적 이념대립이 아닌 정책을 통한 경쟁을 지향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이념갈등을 확대재생산하는 언론들도 정치권, 시민시회가 대립과 갈등이 아닌 화해와 협력 및 상생을 모색해 나가도록 정론직필의 언론사명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참조: 미디어오늘(2019514); 연합뉴스(201966).

 

임재형 교수(dkujhlim@dankook.ac.kr)

 

 [분쟁해결연구센터] [지난호 보기]

 분쟁해결연구센터와 분쟁해결포럼은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입니다. 

분쟁해결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받습니다.감사합니다.

분쟁해결연구센터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십시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로 152 단국대학교 글로컬 산학협력관 635호

Tel: 031-8005-2648 Fax: 031-8005-2653

 

 ​ ​ ​ ​ ​ ​ ​ ​ ​ ​ ​ ​